본문 바로가기
  • books, poems, cinema, songs
  • 일상이 메마르고 무디어 질 때 새로움의 포말로 무작정 달려올게
  • 누구나 하나씩은 자기만의 바닷가가 있는 게 좋다
내가 사랑하는 음악/뮤직비디오 해석

[MonstaX-Gambler 뮤비해석] ONE OF A KIND한 그들의 행보

by seolma 2021. 6. 2.
728x90
반응형

 

 

  몬스타엑스 뮤직비디오를 해석했던 것이 아득히 먼 옛날같지만, 제가 돌아왔습니다. 

 

  러브 킬라는 해석이 딱히 필요 없을 정도로 시각적인 요소에 중점을 두어 유명한 영화들을 패러디 한 뮤직비디오라 마음에는 들었지만 해석을 하지 않았었는데, 이번에 나온 겜블러는 러브킬라처럼 한 편의 범죄영화 같으면서도, 뜯어볼 의미가 있어보여 해석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이전에 해석했던 몬스타엑스의 '더 클랜' 삼부작의 해석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in-mybookshelf.tistory.com/73 

 

[걸어-몬스타엑스] 뮤직비디오 해석 The Clan part.1

youtu.be/wNxPGbk-gwA 우연히 '걸어' 뮤직비디오를 보게 됐는데, 영상이 외국 영화같은 느낌이 물씬 나면서 되게 스토리가 궁금해지더라고요. 이리저리 찾아보니까 이게 더 클랜이라는 하나의 스토리

in-mybookshelf.tistory.com

 

 

 

https://youtu.be/yY13X0BKaUw

 

뮤직비디오를 한 번 감상하신 후 해석을 보시는 것이 매끄럽습니다. 

 

 

  이번 앨범의 제목은 'ONE OF A KIND'입니다. 평범하지 않은, 비할 데가 없는 이라는 뜻으로 쓰입니다. 앨범의 타이틀 곡인 'GAMBLER'는 If you don't know, now you know 라는 나레이션으로 시작합니다. 곡 소개에서 나와 있듯, 이 문장은 겜블러라는 곡의 핵심 키워드입니다. 몬스타엑스가 세상에 다시 한 번 자신들을 알리는 노래라고 할 수 있겠네요. 

 

  간단한 설명은 됐고, 그럼, 이제부터 뮤직비디오의 장면을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영화처럼 멤버들의 이름을 띄우며 시작하는 영상. 시작할 때 제목을 띄우지 않고, 몬스타엑스라는 그룹명을 띄웁니다. 이 뮤직비디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몬스타엑스라는 뜻일까요. 이것이 뮤직비디오인만큼, 비웃을 수 없는 의도입니다. 의자에 묶인 사람이 보입니다. 누군가 방에 들어옵니다. 

  긴장이 고조된 후 등장한 모습은, 주헌이네요. 주헌은 말합니다.

If you don't know, now you know

  이제, 자신들이 세상에 나설 차례라고요. 주헌을 포함한 여섯 멤버들은 무언가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이 납치 역시, 그 계획의 일부입니다. THE CLAN 3부작을 관심있게 보신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주헌은 늘 계획의 중심에 서 있습니다. 리더나 지략가는 아닐지라도, 멤버들을 하나로 모은 구심점이자 계획을 주도하는 인물로 등장합니다. 이 역시 몬스타엑스의 진짜 모습과 다르지 않습니다. 주헌은 말하자면 그룹의 정체성과도 같은 멤버입니다. 겜블러라는 곡을 작사 작곡하기도 했습니다. 

  아마 이번에도 주헌이 모은 것이 아닐까 싶은 몬스타엑스 멤버들. 마치 종이의 집을 떠오르게 하는 구도네요. 

 

  이번 뮤비에서도, 주헌이 그런 역할을 맡았습니다. 

  주헌이 그를 왜 납치했는가는 조금 뒤에 등장합니다. 바로, 딜러의 신분으로 위장하기 위해서입니다.

 

 

  다음으로 민혁이 등장합니다. 아주 수상하게 엘리베이터에서 내리는 민혁. 

 

  기대만큼, 아주 수상한 짓을 하고 있네요. 한 남성을 기절시켰는지, 죽였는지 끌고 방에 숨기고 있습니다. 민혁이 노리는 것은 어떤 경매로 가는 초대장과, 쓰러진 남성의 신원입니다.

 

 

  초대장을 훔친 후, 쓰러진 남성의 옷으로 갈아입은 민혁이 어딘가로 향합니다.

 

 

  다음으로는 나온 것은 붉은 색감의 형원입니다. 바에서 술을 마시며, 누군가를 주시하고 있네요. 

 

  그 누군가는 MONSTA NEWS를 보고 있습니다. 

 

  신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THE FIRST GEM EVER DISCOVERED IN HISTORY, 'MX0514'

-ABOUT TO RELEASED TO THE WORLD THROUGH AUCTION-

  최초로 발견된 보석, 'MX0514'가, 경매를 통해 세계에 드러난다. 


 

 

  이 뮤직비디오의 목적이자 전부인, MX0514라는 보석입니다. 

 

 

  형원이 노리고 있는 것은 바로 그 경매에 가는 초대장입니다. 세계 최초의 보석이라는 거창한 타이틀답게, 그 보석은 일반 경매가 아닌, 초대장을 가진 이들만 참석할 수 있는 비밀 경매에 등장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민혁과 형원은 늘 페어로 등장합니다. '걸어'에서 민혁이 형원을 살리고부터 쭉, 그 둘은 다른 이들보다 좀 더 특별한 우정을 과시해 왔습니다. 이번 임무에서도 둘은 같은 역할을 맡았습니다. 여섯 멤버들이 경매장에 무사히 출입할 수 있는 초대장과 신원을 구하는 것. 

  형원 역시 수월하게 초대장을 얻어냅니다.

 

  확대경을 쓰고 어지러이 널린 설계도들 사이에서 무언가를 만드는 모습으로 아이엠이 등장합니다. 설계자는 이전부터 그가 맡고 있던 역할입니다. 물론, 기계를 설계하는 것은 원래 그의 고유한 역할은 아니었으나, 사정에 따라 그런 것은 언제든 유연하게 바뀔 수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이 작전의 세세한 계획을 짠 인물인 아이엠은 작전에 필요한 폭탄까지 직접 만들고 있습니다. 

 

  그렇게 아이엠이 만든 폭탄은 기현이 설치합니다. 

 

  정해진 시간은 60분. 

 

 

  셔누도 위장한 모습으로 등장합니다. 그는 다른 멤버들보다 조금 더 높은 신분으로 위장한 것처럼 보입니다. 가방을 들고 흰옷을 입은 이와 독대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마침내, secret auction, 비밀 경매가 시작되었습니다. 

 

  계속해서 돈을 올리며 시간을 끄는 몬스타엑스 멤버들. 60분이라는 시간을 끌어야 합니다. 

 

  시간을 끌기 위해 기현과 민혁은 갈등을 드러내며 연기를 합니다. 

 

  폭탄에 정해진 시간이 모두 지나자, 도시 전체가 암전에 휩싸입니다. 

  그 틈을 타 경매장의 가드들을 기절시키고 보석을 훔쳐 빠져나오는 멤버들. 

 

  특수기동대 대원으로 변장하고, 사건 현장을 빠져나옵니다. 

 

  그들이 어디로 갈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들이 훔친 보석의 이름은 MX0514, 바로 몬스타엑스 자신입니다. 그룹명과 데뷔일을 합해놓은 보석의 이름에서부터 뮤직비디오는 우리에게 힌트를 주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로 발견된 그 보석은 바로 몬스타엑스라는 것을요.

  경매에 등장한 보석은 몬스타엑스 바로 그들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당연하게도 경매에 참여해, 몬스타엑스라는 보석을 가져갑니다. 여유롭고 유유하게. 자신들의 가치를 깎거나 누구에게 파는 일 없이, 몬스타엑스는 스스로 그 가치를 쟁취했습니다. 오로지 그들 여섯명의 힘으로요. 

 

  이렇게 해석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몬스타엑스는 자신들의 가치와 주관을, 오직 그들의 힘으로 찾고 지켜냈다, 이렇게요. 

 

  이 곡의 핵심 문장이 바로 If you don't know, now you know 와 같은 자신감넘치는 자기 PR 문구라는 것을 기억하실 겁니다. 이 뮤직비디오 전체가 바로 그런 내용입니다. 그들은 보석을 훔친 것이 아닙니다. 세계 최초로 발견되었다는 보석, 바로 몬스타엑스라는 그룹의 가치와 정체성을 가져간 것입니다. 그것은 원래 그들의 것이었습니다. 다만 모두가, 자신들의 가치를 굳건히 지켜내는 것은 아닙니다. 

  이 보석을 사려는 이들이 있습니다. 비밀 경매에 원래 참여하도록 되어 있던 7명의 사람들이 바로 그들입니다. 최초의, 유일의, ONE OF A KIND의 이 보석은 분명 빛이 나고, 희귀하며, 가치가 있습니다. 자칫하다간 그것을 탐내는 이들에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이 앨범은 그러니까, 몬스타엑스라는 그룹을 고스란히 나타내는, 그들의 모든 것을 담은 앨범입니다. 뮤직비디오의 시작이 곡 제목인 겜블러가 아닌, 몬스타엑스인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보석을 되찾은 그들이 어디로 갈지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일부러 보여주지 않은 게 아니라, 보여줄 수 없습니다. 아직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 다음의 행보, 이후의 이야기는, 오직 몬스타엑스만이 알고 또 그릴 수 있는 것이니까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