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books, poems, cinema, songs
  • 일상이 메마르고 무디어 질 때 새로움의 포말로 무작정 달려올게
  • 누구나 하나씩은 자기만의 바닷가가 있는 게 좋다
내가 사랑하는 음악/뮤직비디오 해석

[Fighter-몬스타엑스]뮤직비디오 해석/The Clan part.2 [1장면해설]

by seolma 2021. 1. 22.
728x90
반응형

 

part.1 lost [걸어] 뮤직비디오 해석: 
https://in-mybookshelf.tistory.com/73

 

[걸어-몬스타엑스] 뮤직비디오 해석 The Clan part.1

youtu.be/wNxPGbk-gwA 몬스타엑스 (MONSTA X) _ 걸어 (ALL IN) 우연히 '걸어' 뮤직비디오를 보게 됐는데, 영상이 외국 영화같은 느낌이 물씬 나면서 되게 스토리가 궁금해지더라고요. 이리저리 찾아보니까

in-mybookshelf.tistory.com

몰랐는데 첫 해석을 올린지 한 달이나 지났더라고요. 사실 한 달동안 입덕 완료했습니다...몬스타..엑스..이미녁..사랑해..!

혹시 다음편이 없어서 답답하셨을 분들에게는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면서, The Clan 3부작 중 두 번째, part.2 GUILTY 해석, 시작하겠습니다.
(첫번째 이야기인 part.1 LOST 편이 궁금하시다면 위의 링크를 타고 가시면 됩니다. )

파트 원을 간략히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겠네요.

멤버 각자에게 주어진 '상실', 그리고 그 상실을 극복하는 매개체인 '푸른 꽃'과 '푸른 물약'.

CLAN
:같은 뿌리에서 나온 혈연 공동체(사전적 정의)
파트 원을 해석하며, 저는 세계관 속 클랜을 운명 공동체로 정의했습니다.



전 편과 마찬가지로 해석을 바로 보고 싶으신 분들은 영상 설명이 끝날 때까지 스크롤을 내려주세요. 하지만 장면 설명과 해석이 이어지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미리 설명드리자면 이번 뮤직비디오는 걸어와는 분위기가 조금 다릅니다. 조금 덜 서정적이고, 조금 더 게임이나 90년대 복싱클럽 영화같은 느낌이 풍깁니다.

뮤직비디오의 티저가 part.1과 part.2을 연결하여 설명해주는 것 같아 티저부터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The Clan

 

-part 2. GUILTY-

 

 

 

 

 

티저 1_셔누  youtu.be/10lSzfSzIy4

우리는 우리의 전부를 걸고 다음을 지킬 것을 맹세합니다.
하나, 잃어버린 것을 찾을 것
하나, 비어버린 마음을 채울 것
하나, 바른 길을 찾아 앞으로 나아갈 것
하나, 서로를 버리지 않을 것
그렇게 하나가 되어 X-Clan을 지킬 것

X-clan을 결성한 멤버들이 하는 다짐으로 보입니다. 리더인 셔누가 대표로 읊었다고 볼 수 있겠네요. 
티저의 영상에는 푸른 꽃과, 멤버들이 모여 푸른 꽃을 직접 먹거나 달여 먹는 장면이 등장합니다. 푸른 꽃을 상실을 극복하기 위한 매개체라고 설명했듯이, X-Clan을 위한 결의 역시 푸른 꽃을 나눠 먹는 것으로 보여주고 있네요.


잃어버린 것을 찾을 것 -이 부분은 part1에 등장한각자의 상실을 뜻합니다. 나레이션과 함께 티저에 등장하는 인물은 칼 모양의 귀걸이를 차고 있습니다. 걸어 뮤비에서, 민혁이 차고 있던 귀걸이입니다. 현재 가장 큰 상실을 한 것으로 보여지는 멤버기도 합니다. 

비어버린 마음을 채울 것 -이 부분 역시 상실로 인해 공허해진 심리상태, 또는 뒤에 나오겠지만 고립과 기나긴 전쟁으로 인해 피폐해진 정신을 뜻할 수도 있을 듯 합니다. 티저는 형원을 비춥니다. 형원과 비어버린 마음. 자살 이전, 그리고 이후의 형원의 상태를 표현한 적당한 단어라고 생각이 드네요.

바른 길을 찾아 앞으로 나아갈 것 -이 부분에서 티저는 셔누를 보여줍니다. 우리는 셔누가 그른 길을 걷는 것을 이미 보았습니다. 할아버지의 수술비를 위해 총을 들고 돈을 훔쳐왔지만, 결국 할아버지조차 살리지 못했었죠. 

그리고, 서로를 버리지 않을 것 -어쩌면 가장 중요한 부분이겠네요. 하지만 우리는 벌써 파트 원의 비극을 알고 있습니다. 형원이 자살하며 나머지를 버렸었죠. 그리고 민혁이 그런 형원을 살리기 위해 목숨을 바치는 듯한 연출이 있었습니다. 티저는 멤버를 모두 비추고, 다 함께 푸른 꽃을 입에 넣는 장면으로 끝이 납니다. 

이 티저 장면은 형원의 죽음 이전으로 보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겠습니다. 이들이 어떠한 이유로 서로 운명을 나누는 운명공동체, CLAN을 결성하기로 한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걸어'에서 봤듯 이들은 친한 친구였고, 공공의 적인 '십자가'문양의 단체와 대립중이었으니, 이 때문이라는 해석이 아직은 옳아 보이네요. ('걸어'편의 해석에서 설명했듯, 단순히 청년과 기성세대의 갈등으로 보아도 자연스러운 구도긴 합니다.)
그리고 티저에서 자꾸 백합 꽃다발이 등장합니다. '아름다워'에서 나왔던 것 같은데, 기억이 확실치는 않지만. 후에 알 수 있겠죠.

 

이건 뭐야?

 

티저 2_형원 youtu.be/De4Y1h808rY

우리는 우리의 전부를 걸고 X-Clan을 지킬 것을 맹세합니다
하지만 나는 X-Clan을 놓았다
나는 아름다운 꿈을 꾸었고
그 꿈 끝에서 우리는 다시 만났다

형원의 나레이션은 엑스클랜의 맹세를 읊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하지만 나는 X-Clan을 놓았다 -다음 문장은 우리가 모두 다 알다시피, 아버지의 지속적인 폭력(또한 자신과 자신의 친구들에 반하는 아버지의 사상, 그리고 그로 인한 친구들의 불행)으로 인해 목숨을 끊은 형원에 대한 설명입니다. X-Clan을 위한 맹세를 했으나, 형원은 그 맹세를 저버렸습니다. 

나는 아름다운 꿈을 꾸었고 -아름다운 꿈이라는 구절이 나왔습니다. 죽음 이후에 형원이 겪은, 혹은 본 것들을 뜻하는 듯 합니다. 아름다운이라는 단어에서부터 촉이 오는데, 아마 part.2.5 '아름다워'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그 꿈 끝에서 우리는 다시 만났다 -병동에 누워있는 형원과 민혁이 짧게 비춥니다. 이번 part.2에서 형원이 깨어나게 될 병동입니다. 뮤직비디오를 해석하며 다시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티저 3_민혁 youtu.be/Ly2arHf-9c4

우리는 서로를 놓쳤다
우리는 X-Clan을 찾기 위해
외로운 길을 걸었고
끊임없이 싸웠다
그리고 그 싸움 끝에서 우리는 다시 만났다
우리는 우리의 전부를 걸고 엑스클랜을 지킬 것을 맹세합니다

민혁의 티저는 형원을 잃는 순간부터 시작합니다. 대신 맹세를 마지막에 읊네요. 민혁에게 형원이 얼마나 중요한 의미인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서로를 놓쳤다 -형원의 자살.

우리는 X-Clan을 찾기 위해 -형원을 되찾고 다시 응집하기 위해.

외로운 길을 걸었고 -외로운 길과 관련해서는 명확한 이미지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다만 part.2.5 'BEAUTIFUL'과 연관된 내용이 아닐까 추측중입니다.

끊임없이 싸웠다 -티저 영상에서 싸웠다_가 조금 길게 보여집니다. '걸어'에서 나왔던 비현실적인 세계에서의 전쟁, 얼굴에 상처가 난 셔누와 무언가를 용접하는 모습, 그리고 십자가를 자르고 돌려 만든 엑스. 멤버들의 다친 모습과 흩어진 알약까지. X-Clan을 찾기 위해 멤버들이 어떤 싸움을 한 건지, 이제부터 알아봐야겠네요.

그리고 그 싸움 끝에서 우리는 다시 만났다 -형원의 티저에서 언급했듯이 X-Clan이 다시 모이는 것이 바로 이번 뮤직비디오, 파이터의 내용이 되겠습니다.

 

티저 4_I.M. youtu.be/3ASNn5Uu_58

아이엠의 티저는 맹세 부분을 영어로만 바꾼 것이기 때문에 따로 해석하지 않았습니다.

 

 

 

MV Fighter(The Clan part.2)_ 몬스타엑스 (MONSTA X) 

youtu.be/5jTtU9VNALs

몬스타엑스(MONSTAX)-파이터(FIGHTER)

 

영상은 셔누를 비추면서 시작합니다.

한 공간에서 벽을 치며 훈련하는 듯 보이는 셔누.

손에 피가 나네요. 훈련의 강도를 짐작할 수 있는 장면입니다. 혹은, 훈련이 아니거나요.
어떠한 이유로 셔누는 자해와도 같은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아는 건, '걸어'에 등장한 셔누의 상실은 가난으로 인한 할아버지의 죽음이었고, 아마 그 가난에 일조했을 십자가 집단에 반발하며 푸른 물약을 삼켰었다는 것입니다. 
그 후로 쭉 이런 훈련을 하고 있던 걸까요?

 

철문이 열리는 소리가 들리고, 셔누가 고개를 돌립니다. 

열리는 문틈으로 들어오는 빛.

보라색입니다.

 

 

침대에 누워있는 형원과 그 침대에 기대어 앉아 있는 민혁. 티저를 해석해본다면 형원의 자살 후 민혁이 욕조에 푸른 약을 탄 이후의 일이라고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걸어' 뮤직비디오의 군복 장면처럼, 이 병동 역시 현실의 장소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하얀 병동에 파란 불빛이 깜박거립니다. 배경에 깔리는 기계음과 목소리. security ...(아마 병원의 보안과 관련된 무전/안내 멘트인듯 합니다) 라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X

캡쳐가 잘 안 됐는데, 엑스자입니다. 아마 X-CLAN의 X 겠네요.
심전도 모니터처럼 생긴 화면에 청색의 빛이 엑스자를 그리고 있습니다. 하얀 플러그 하나가 하얀 이름표가 붙은 파란색 구멍에 꽃혀 있는 것이 보입니다. 
특이하게 심전도가 두 줄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각각 민혁과 형원인걸까요. 두 개의 선이 합쳐져 엑스자를 그리고 있습니다. 적어도 둘 다 죽진 않은 듯 보입니다.

그렇게 해석했을 때 하나는 올라가고 하나는 내려가는 게 불안하다고 한다면, 너무 과민반응인 걸까요?

 

 

암전 후 소년만화의 오프닝 곡 같은 전주가 흘러나오며, 

푸른빛으로 빛나는 몬스타엑스의 로고가 등장합니다.
걸어 때도 그렇고, 로고가 굉장히 뮤비의 분위기에 알맞게 디자인된 것 같습니다.

 

거의 빨간색에 가까운 주황빛이 흘러나오는 집이 등장합니다. 집 안에서 분홍빛 머리를 한 기현이 큰 자루를 끌고 있네요. 자루에서는 무언가 흘러 바닥에 흔적을 남기고 있습니다. 붉은 조명이 비추는 액체.

아마 피인듯 싶네요. 자루 안에는 사람이 들어 있는 걸까요?

 

다음으로 원호가 등장합니다.

(너무 노골적이고 환상적인 차림 아니냐)

원호는 무언가를 열심히 만들고 있습니다. 불에 달군 십자가를 두드리고 있네요.
part.1에서 십자가는 질리도록 보았습니다. 마을에서 비교적 권력을 차지하고 있는 듯한 어른들이 하나같이 십자가가 그려진 책을 들고 십자가가 그려진 건물에서 모이는 듯 보였죠. 그 건물에 원호가 불을 질렀었습니다. 아마 지금의 행동은 '걸어'에서 원호가 불을 지른 것을 은유적으로 표현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주목할 것은 원호의 머리. 끝을 파랗게 물들였네요.

이후 비춰지는 셔누의 등. 
호흡과 함께 푸른 빛이 박동합니다. 마치 심장인 것처럼.

 

이후 자루를 불 곁에 던진 기현의 앞에 누군가(메이킹에서 주헌인 게 드러났네요. 이상한 털 가면을 쓴 주헌입니다.) 나타납니다. 기현의 반응을 보아 기다리고 있던 사람은 아닌 것 같네요. 

그 누군가는 손을 들어 어딘가를 가리킵니다. 

복면을 쓰고 있어 얼굴 확인 불가

기현의 고개가 돌아가려는 순간 씌워지는 자루. 기현을 어딘가로 데려가려던 목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또다시 무언가를 만드는 원호. 보라색 안경까지 쓰고, 무언가를 제대로 제작하고 있네요. 십자가를 두드리던 때와 같은 장소이지만 차림이 바뀌었습니다. 내부 구조도 중앙에 놓인 기계에 집중되는 식으로 변했네요. 

완성된 기계.
원호가 이제껏 제작하던 것이 이 것이었나봅니다.

메이킹에서 원호가 이 기계를 '이따 친구들을 구할 그 물건'이라고 표현합니다.

중간중간 셔누가 운동복을 입고 춤을 추는 장면이 나옵니다. 양 옆에 철창이 늘어진 것으로 보아, 감옥인 듯 보입니다.

 

다음 장면, 기현이 얼굴에 덮여 있던 천을 벗어내고 어떤 공간에서 두리번거립니다. 기현의 앞에는 보랏빛으로 빛나는 문이 하나 있습니다. 엑스가 쳐진 문. 

유일한 선택지인 것 마냥 놓인 문에 기현이 다가가 열자,

보이는 것은 한가득 펼쳐진 푸른 꽃들.
아마 푸른 꽃을 재배하기 위한 공간인 듯 보입니다.

 

다음으로 주헌이 등장합니다.
링 위에서 곰돌이를 거느리고 선 주헌.

이번 뮤직비디오에서는 곰돌이 인형이 자주 등장합니다. 이것이 뜻하는 바는 뒤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에 칼을 들고 있네요. 

주헌이 셔누를 기사로 임명합니다. 칼을 어깨에 대는 건, 기사로 서임하겠다는 뜻이죠. 직후 셔누는 월계수 잎을 엮어 만든 승리의 관을 쓰고, 셔누의 뒤로는 작은 번개가 칩니다.

이후 어떤 폐건물이 등장하고, 그 안의 아이엠이 등장합니다. 2분이 지나서야 처음 등장했으니, 굉장히 늦은 등장입니다. 아이엠의 주변에 널부러진 곰인형들. 아이엠의 품에도 곰이 안겨 있습니다.

아이엠은 게임 중입니다. 슈퍼마리오 같은 곰돌이가 점프해서 빛나는 꽃을 먹자, 몸이 꽃 색과 같은 보라색으로 변하네요.

빛나는 분홍 곰돌이를 앞에 태운 아이엠이 자전거를 타고 달려 멤버들을 데려왔습니다.
기현과 원호를 데려왔네요. 앞선 '걸어' 뮤직비디오에서 약을 먹고도 눈을 감지 않은 네 명 중 세 명입니다. 나머지 한 명은 주헌인데, 바로 다음 장면에 등장합니다.

무언가에 취한 듯 정신을 차리지 못하는 민혁과 형원. 뮤직비디오는 흩어진 알약의 이미지를 자꾸 보여줍니다. 민혁의 앞에만 알약이 흩어져 있네요.

메이킹에서는 심지어 민혁이 이 알약들을 먹습니다.

푸른 빛으로 빛나던 문을 열고, 의사 코스튬을 입은 주헌이 들어옵니다.

 

원호가 만든 기계 앞에 모두 모인 네 명의 멤버들. 순서대로 주헌, 원호, 아이엠, 기현입니다.
주헌이, 여기에도 있네요?
기계 상단에는 엑스자가 쳐져 있습니다.

푸른 연료를 넣어 기계를 작동시키려는 멤버들. 붓고 있는 것은 주헌입니다.

동시에 다른 공간에서 민혁과 형원에게 각각 파란색, 보라색의 곰돌이 젤리를 내미는 주헌.

민혁은 파란색을, 형원은 보라색을 먹습니다.

기계의 작동이 시작되고, 화면이 마치 셔누의 심장처럼 박동합니다.

화면은 피어나는 보라/파란 꽃을 비춥니다.

 

이후 새하얀 병동에서, 새하얀 옷들을 입고 복도를 달리는 멤버들. 마침내 모두 모였습니다.
뒤에 보이는 창에서 보랏빛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습니다.
행복하게 웃으며, 출구로 달려나가고 있네요. 

이후 하늘 배경에서 펼쳐지는 멤버들의 개인 컷 중 잠시 푸른 빛이 도는 심장이 등장합니다.

이번 개인 컷에서는 모두가 눈을 뜨고 있네요.
웃지 않고 화면을 의미심장하게 바라보는 주헌과, '걸어' 때 불을 지르며 그랬던 것처럼 화면을 향해 의기양양하게 웃는 원호.


자켓 촬영 영상

티저와 뮤직비디오가 너무 길어져서, 전체 해석은 다음편에서 이어집니다.

guilty<->innocent

 


다음편-전체해석: https://in-mybookshelf.tistory.com/88

 

[Fighter-몬스타엑스]뮤직비디오 해석/The Clan part.2 [2전체해석]

먼저 보고 오면 좋은 장면 해설: https://in-mybookshelf.tistory.com/80 [Fighter-몬스타엑스] 뮤직비디오 해석 The Clan part.2 [1장면해설] part.1 lost [걸어] 뮤직비디오 해석: https://in-mybookshelf.tisto..

in-mybookshelf.tistory.com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