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books, poems, cinema, songs
  • 일상이 메마르고 무디어 질 때 새로움의 포말로 무작정 달려올게
  • 누구나 하나씩은 자기만의 바닷가가 있는 게 좋다
내가 사랑하는 책/분야별 책 추천 모음집

[생명과학/공학과 지원 고등학생을 위한] 생명과학 도서 추천

by seolma 2020. 6. 19.
728x90
반응형

학생 개개인분들을 위해 추천하는 도서입니다. 본문 내용의 상업적 활용은 금합니다.



 https://in-mybookshelf.tistory.com/27

 

[생기부/자소서 작성하는 고등학생을 위한] 도서 추천

1. 총, 균, 쇠 무수한 대학들의 추천도서일 만큼 유명한 책. 어떻게 하여 서구열강이 탄생했고 제3세계는 서양의 무기와 같은 것들을 만들어내지 못했는지, 왜 어떤 나라는 식민지가 되고 어떤 나

in-mybookshelf.tistory.com

괄호 안에 있는 내용은 책과 밀접하게 관련된 분야. 물론 전부 생명과학과 관련되어 있음.

1. 이기적 유전자-리처드 도킨스

말이 필요 없는, 생명과학과 추천도서 

유전자에 대한 거의 완벽한 설명을 담고 있음. 단점,책이 길고 어려움. 전부 읽기가 힘들다면 몇몇 부분은 소제목들만 읽고 검색해보는 것도.

 

2. 이중나선-제임스 왓슨

역시 생명과학을 공부한다면 한 번쯤 읽어야 할 책. 실제 DNA이중나선 구조를 밝힌 제임스 왓슨이 직접 그 과정을 적은 책. 어렵지 않고, 과학책이지만 수필이나 소설처럼 술술 읽힘.

 

3. 침묵의 봄-레이첼 카슨 (환경학)

농약과 화학물질들의 위험성에 대해 최초로 경고한 책. 이 책이 나오기 전과 후로 농약에 대한 대중들의 시선이 바뀌었을 정도로 환경과 생명에 중요한 역할을 한 책. 길긴 함. 그러나 어렵진 않았음.

 

 

4. 멋진 신세계-올더스 헉슬리

유명한 SF책. 너무 과학과학한 책을 읽기 싫다면 이 책이라도 읽고 생명과학에 대한 고찰(하는척)이라도 해볼 것. 나름 재밌음. 


5. 엔트로피-제레미 리프킨(화학&물리학&경제학&사회학)

  in-mybookshelf.tistory.com/3

 

흘러가는 흐름 속에 있는 걸 알았다면

(본문의 인용 문구들은 모두 <엔트로피>-제레미 리프킨(세종연구원)에 나오는 글입니다.) 세계가 혼돈 속으로 깊이 빠져들수록 우리는 문제의 근원을 들여다보기를 꺼린다. 그 대신 기술로 몸을

in-mybookshelf.tistory.com

 

그냥 과학을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추천하는 도서. 물론 사회와 경제에 대한 내용도 많지만 기본적으로 과학 개념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음. 자세한 내용을 원하면 위 링크 클릭. 

 

6. 모든 생명은 서로 돕는다-박종무 (환경학)

침묵의 봄이 너무 길다면, 혹은 침묵의 봄과 비슷하지만 더 현대적이고 한국적인 책을 찾고 있다면 추천하는 책. 현재 이슈되는 육식에서 파생되는 문제점이나 GMO 등에 대한 고찰이 담겨 있음. 사진과 그림이 많아서 읽기가 재밌고 편함.

 

7. 공생, 그 아름다운 공존-톰 웨이크퍼드 (미생물학)

다윈이 말했듯 자연은 이와 발톱을 붉게 물들이며 생존해나가지만, 베아트릭스가 우리에게 가르쳐주듯 평화롭게 공존하며 생존하기도 하는 것이다. _공생, 그 아름다운 공존 중에서.

미생물에 대한 관심이 있다면 봐도 나쁘지 않은 책. 내용이 길지 않고 미생물에 대한 인식이 변화한 과정을 잘 보여주고 있음.

 

8. 멸종; 생명진화의 끝과 시작

거대한 멸종은 거대한 혁신의 어버이였던 셈이다._멸종 생명진화의 끝과 시작 중

EBS다큐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는데 다큐를 다 볼 시간 따위는 없으니 책을 읽자. 대멸종이 일어나는 원인과 과거 대멸종들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음. 인간이라는 종의 멸종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만한 책임.

 

9. 생명이란 무엇인가; 물리학자의 관점에서 본 생명현상-에르빈 슈뢰딩거 (물리학)

그 슈뢰딩거임. 슬프지만 재미는 별로 없음. 그러나 생명과학이라는 과목을 물리적으로 분석한 첫 번째 책이라고 하니 의미는 사실 굉장히 큼. 옛날 책이니까 사실 굳이 여러분이 이해하지 않아도 지금 여러분이 배우는 대부분의 것들에 이 책의 내용이 스며들어 있을 것임. 

 

10. 생명과학, 신에게 도전하다 (생명공학)

아마 이제껏 추천한 책들 중 가장 최근에 나온 책. 여러명의 대단하신 교수님들이 모여서 생명과학(특히 생명공학 분야)의 최신기술들에 대해 설명해주심. 책이 길지 않고, 아마 꿈의 대학의 교수님들의 이야기일테니 잘 읽고 혹시 면접에 나오시면 어필하셈. 챕터별로 내용이 확확 다르니 골라서 읽는 것도 추천.

 

 

여기 올린 모든 글들은 독후감을 쓰거나 자기소개서를 쓸 때 얼마든지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혼자 책을 찾는 것이 힘들고 막막하게 느껴지실 학생분들을 위해 올리는 리스트입니다. 혹시 다른 분야의 책을 원하신다면 요청해주세요.



 https://in-mybookshelf.tistory.com/59 

 

[인문학 도서 추천] 고등학생/대학생 도서 추천 11권

청소년이나 대학생 분들이 읽으시면 좋을 책들의 목록을 만들어봤습니다.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책들로 구성했습니다.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이라는 책을 빼고는 거의 다 고전

in-mybookshelf.tistory.com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