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s/시 모음집

사랑은 살려달라고 하는 일 아니겠나 [사랑 시 모음]

by seolma 2023. 4. 24.
728x90
반응형

제목-황학주 시집 중

https://in-mybookshelf.tistory.com/26

 

[삶/사랑 관련 시 모음] 사랑하며 사노라면

즐거운 편지 황동규 1. 내 그대를 생각함은 항상 그대가 앉아 있는 배경에서 해가 지고 바람이 부는 일처럼 사소한 일일 것이나 언젠가 그대가 한없이 괴로움 속을 헤매일 때에 오랫동안 전해 오

in-mybookshelf.tistory.com

 

 

에드워드 호퍼, 밤을 지새우는 사람들(Nighthawks)

 

심야식당 / 박소란

 

당신은 무얼 먹고 지내는지
궁금합니다
이 싱거운 궁금증이 오랫동안 가슴 가장자리를 맴돌았어요 

충무로 진양상가 뒤편
국수를 잘 하는 집이 한 군데 있었는데
우리는 약속도 없이 자주 왁자한 문 앞에 줄을 서곤 했는데
그곳 작다란 입간판을 떠올리자니 더운 침이 도네요 아직
거기 그 자리에 있는지 모르겠어요
맛은 그대로인지

모르겠어요
실은 우리가 국수를 좋아하기는 했는지

나는 고작 이런 게 궁금합니다
귀퉁이가 해진 테이블처럼 잠자코 마주한 우리
그만 어쩌다 엎질러버린 김치의 국물 같은 것
좀처럼 닦이지 않는 얼룩 같은 것 새금하니 혀끝이 아린 순간
순간의 맛

이제 더는 배고프다 말하지 않기로 해요 허기虛氣란 얼마나 부끄러운 일인지

혼자 밥 먹은 사람, 그 구부정한 등을 등지고
혼자 밥 먹는 일

형광등 거무추레한 불빛 아래
불어 선득해진 면발을 묵묵히 건져 올리며
혼자 밥 먹는 일

그래서
요즘 당신은 무얼 먹고 지내는지

 

 

 

꽃구경 / 서덕준



그 사람이 꽃구경을 간대요.
뭐가 좋아서 가냐 물었더니
사랑스러운 눈빛으로 말하더군요.

"보고 있으면 행복해지잖아."

날 그런 눈으로 바라만 봐준다면
잠깐 피었다 시드는 삶일지라도
행복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새벽 / 서덕준



네가 새벽을 좋아했던 까닭에
새벽이면 네가 생각나는 것일까.

아, 아니지.
네가 새벽을 좋아해서가 아니라
내가 너를 좋아해서였구나.

 

 

 

꽃, 위하여 / 황학주



입 다물어지지 않는 올리브 숲을 두 바다째 걸었다
하긴 어디 가서 올리브나무만 있다고 삶이 되리
널 사랑해서 어두워져 가는 세상이 건너지랴, 이런 생각도 들었다

날아가면서 싼 새똥처럼 빗방울이 머리에 떨어질 때
잠깐 돌아서니 내 뒤가 정말 슬펐다
이제 옛날을 보여줄 수 없는 사랑이 오고 말았다
올려다보니 성좌 쪽에 탁구공 같은 영혼들이 떠 있고
한때의 유성들은 올리브나무 사이를 굴러 검은 열매를 달고 있다

며칠 동안 파도에 뛰어든 별들의 냄새가 다 밀려 올라오는 해안
여기쯤에서 길을 막고 나를 놓을 때가 있어야 하지
썰물이 붉은 뼈 다 보이는 절벽을 내다 놓듯
첫사랑을 가장 뒤에 만났으니, 사랑이
죽고 없는 것도 천연스레 살릴 때가 있을 것이다

사랑 때문에 죽은 물인 돌들이 깔려 있고
돌 아닌 줄 아는 물들이 한층 출렁인다
그래 사랑은 한두 개 허리를 가지고 산 게 아니었다
거의는 죽어서도 몸을 주러 밀려오길 원하니

사랑만이 꽃인 가을이다
물가 절벽에 위태로이 대궁을 키운 내게 네가 있다고
누가 믿지도 않겠지만

꽃, 위하여

 

 

 

개여울 / 김소월

 

당신은 무슨 일로
그리합니까?
홀로히 개여울에 주저앉아서

파릇한 풀포기가
돋아 나오고
잔물은 봄바람에 헤적일 때에

가도 아주 가지는
않노라시던
그러한 약속(約束)이 있었겠지요

날마다 개여울에
나와 앉아서
하염없이 무엇을 생각합니다

가도 아주 가지는
않노라심은
굳이 잊지 말라는 부탁인지요

 

https://in-mybookshelf.tistory.com/90

 

[짧은 시 모음집2] 사랑을 풀어 적을 수 없어서

설명할 수 없는 이 사랑을 길게 말할 수 있을까. 하나의 단어, 한 마디의 문장, 그리고 때로는 침묵으로만 설명할 수 있는 마음이 있잖아요. https://in-mybookshelf.tistory.com/39?category=905469 [짧은 시 모

in-mybookshelf.tistory.com

 

 

반응형

댓글